속보  전국 대전 세종  충남  천안  아산  홍성  예산  청양  인사  선거  기고  프로농구배구
편집 2017.09.23 [03:02]
검색
라이브폴
진행중인 라이브폴이 없습니다.
 
커뮤니티
기사 제보
명예기자 기사등록
독자게시판
C뉴스 드림봉사단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중국측 리쫑후이 4대 원장 부임
“법고창신(法古创新)의 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C뉴스041
▲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리쫑후이 원장     © C뉴스041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원장 홍승직 교수)는 중국측 4대 원장으로 리쫑후이(李忠輝, 43세) 텐진외국어대 교수가 부임했다고 밝혔다.

 

 신임 리쫑후이 중국측 원장은 지난 6일 오전 글로벌경영대학 재학생 대상 ‘비즈니스 중국어회화’ 첫 강의를 마친 후 이같이 말했다.

 

 ‘법고창신(法古创新)’은 중국식 병어발음으로는 ‘파구추앙신’이다.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뜻으로 옛것에 토대를 두되 그것을 변화시킬 줄 알고 새것을 만들어 가되 근본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임기는 오는 2019년 8월까지 2년이다.

 

 강의실에서 만난 리쫑후이 원장은 2학기부터 임기를 시작하면서 부임 전에 인사 차 텐진외국어대 쉬우강(修剛) 총장을 만난자리에서 총장으로부터 “학생들을 위해 복무하는 것이 주된 것이고 잘 가르쳐야 한다”는 당부의 말로 격려했다며 “달리 표현하면 순천향대를 위해서 근무하라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소개, 자신의 각오를 에둘러 표현했다.

 

 그는 “그동안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선진 공자아카데미 우수상’ 3번과, ‘우수 원장상’ 2번을 수상하면서 중국 정부로부터 인정받는 영예를 갖고 있다”며 “이런 우수한 공자아카데미의 중국측 원장으로 부임된 것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하고, 더욱 인정받는 순천향대의 공자아카데미를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공자아카데미의 4대 부원장으로서 전임 원장들의 축적된 노하우를 토대로 더 좋은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그 일환의 하나로 특화된 중국어나 한중 통번역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라며 신임 중국측 원장으로서 각오를 내비쳤다.


 구체적으로는, 공자아카데미 부설 산해관을 비롯한 아산고, 천안고 공자학당 및 중국학연구소 등을 더욱 구체적으로 깊이 있게 발전시킴으로써 순천향대와 지역사회의 발전은 물론, 순천향대 재학생들에게 한 단계 수준 높은 중국어 교육이나 문화행사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내 ‘산해관’을 전진기지로 삼아 지역 청소년 교육은 물론 지역민들의 친숙한 언어 문화교육도 한 단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순천향대와 텐진외국어대, 중국 공자아카데미 본부 한판과 연계된 책임 있는 가교 역할을 이행하여 본부에서 믿고 인정받는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를 위해 노력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 중 수교 25주년을 맞아, 사드 배치 문제로 그동안 호혜적인 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며 문화교류와 교육적 측면에서의 극복 방안도 언급했다.


 그는 “1992년부터 한중 수교 이래 두 나라는 큰 성과를 얻어왔고, 올해는 한중 수교 25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라며 “이러한 시기에 우리 두 나라의 국민들과 지성인들의 지혜를 모아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시기가 일시적 위기라고 본다”며 “동북아의 평화와 공통번영을 위해 슬기롭게 극복하고 미래로 향해 나아가되, 현 시점에서 두 나라의 각 분야에서의 공통의 목표를 함께 창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중국과의 교류에 있어서도 도전이 많은 만큼 기회도 많다고 생각한다”며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가 중심이 되어 다양한 한중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마련해 위상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학기에 ‘비즈니스 중국어회화’, ‘비즈니스 중국어 강독’을 담당하는 리쫑후이 원장은 중국의 옌벤대학교 한국어학과를 마치고 중앙민족대학교 석사에 이어, 연세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텐진외국어대학교, 톈진세종학당 부당장(2011년~2016년), 동 대학 빈해외사대학 한국어학과장(2016년~2017년 7월)을 역임했고, 현재 동북아연구센터 부교수(2013년~현재), “열린 인문학연구”(KCI)해외편찬위원(2012년 5월~현재)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석사학위 논문으로 ‘한국어 한자의 연혁과 특징 및 번역연구’[韩国语汉字词的演变与特点及翻译, 2004年/[中央民族大学]가 있으며, ▲박사학위 논문으로는 ‘한국 민족주의 연구 – 민주화 전환기의 집정세력과 저항세력 중심으로[한국연세대학]/(国民族主义研究——以民主化转换期的执政势力与抵抗势力为中心,2011年) /[韩国 延世大学]이다.

 

 그 밖에 주요 논저로는 ▲우리나라 중한번역 이론 응용과 연구의 회고와 반성 - 이론 적용성의 고찰을 기본으로(我国中韩翻译理论应用与研究的回顾与反思ㅡ基于理论适用性的考察) - 2017년 8월 출판, 한국어교학과 연구 ▲한나라에서 청나라까지의 조선어 통역원의 설립 및 활동연구(汉至清代朝鲜语译员的设置及活动研究) - 2017년 4월 출판, 东疆学刊 / Chinese Social Sciences Index 수록 ▲한국 문화산업 정책 조정이 중국에 끼친 영향(韩国文化产业政策调整对我国的启示) - 2016년 12월 출판, 文化软实力研究 외에 4년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단행본 저서로는 ▲20세기 80년대 한국 민족주의 연구(2011년 9월, 민족출판사 ISBN : 978-7-105-11679-9) ▲중화문화개론(한글판)/역자/2012년 3월, 천진외국어대학교출판사)이 있다.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는 중국 자매대학인 텐진외국어대와 손잡고 2007년 9월 개원해 재학생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다양한 중국문화와 언어보급에 앞장서면서 중국과의 가교역할에 충실히 하고 있다.

 

C뉴스041 www.cnews041.com




 
광고
광고
기사입력: 2017/09/11 [00:11]  최종편집: ⓒ C뉴스041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제호: C뉴스041 / 발행ㆍ편집인: 이정준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충남아 00022 / 등록일 : 2007년 1월 15일
발행소: 충남 아산시 시민로 440번길 10, 201(온천동, 제일빌딩) / 전화: 041-534-0411 / 창간기념일 3월 3일
사업자등록번호: 311-02-29537 / 계좌: 농협 426-01-018594
메일 : munhak21@hanafos.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정준
Copyright ⓒ 2006 C뉴스041. All rights reserved / Contact munhak21@hanafos.com for more information.
C뉴스041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